COFFEE BREAK
내 첫 클라이밍을 너에게 바친다
Thursday, April 13, 2023
혹시 클라이밍을 아직 안 해본 사람 계시나요? 궁금하기는 한데 어렵고 힘들 것 같아 도전해 보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클라이밍 체험해 보기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해요. 대부분의 실내 클라이밍 짐에는 체험을 할 수 있는 이용권이 있습니다. 클라이밍에 호기심이 있거나, 연인과 이색적인 데이트를 찾는 분들은 이것을 이용하는 것이 베스트죠. 체험 이용권은 일반적으로 ‘일일 이용권’ + ‘암벽화 대여’ + ‘간단한 강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클라이밍 짐마다 체험을 하는 시간대가 정해져 있어서 예약을 하고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복장은 편안하게
클라이밍은 정해진 복장이 있지는 않습니다. 벽을 오르는 동안 다양한 방법과 자세로 몸을 움직이게 되므로 편안하고 쉽게 움직일 수 있는 옷을 선택하세요. 반바지든 긴 바지든 상관없습니다만 너무 짧은 반바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분들은 레깅스도 좋은 선택이며, 너무 크지 않은 티셔츠면 충분합니다. 시계 등 액세서리는 운동 중 긁혀서 흠집이 날 수 있으니 잠시 빼두시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클라이밍은 암벽화라는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보통 클라이밍 짐에 있는 대여화를 착용하게 될 텐데요. 여러 사람이 신는 대여화 특성상 양말은 필수입니다. 너무 두꺼운 양말만 아니면 오케이입니다.

본격적인 체험 시작
만약 체험 시작 시간보다 일찍 도착했다면 미리 워밍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존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 곳이 많으니 부상 방지를 위해 시작 전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체험 시작 시 강사님에 따라 간단한 스트레칭 시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우선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배웁니다. 클라이밍은 오르는 운동이니만큼 내려오는 것도 중요합니다. 안전하게 내려오는 방법, 기본적인 낙법과 그 외 클라이밍 짐에서 지켜야 하는 에티켓을 배웁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클라이밍을 하게 될 텐데요. 강사님마다 커리큘럼의 차이가 있으니 귀담아듣고 열심히 배워봅니다. 기본기를 익힌 뒤 쉬운 루트(코스)를 해보게 될 겁니다.
보통 위 내용들로 한 시간 정도 체험을 진행하게 되며, 이후에는 힘이 빠져서 집에 가고 싶을 때까지 자유롭게 클라이밍 짐을 이용하면 됩니다. 아무래도 처음 하는 것인 만큼 쉬운 루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내되어 있는 난이도 체계를 보고 제일 쉬운 난이도부터 차례차례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너무 어려운 것은 부상을 야기하니 너무 욕심을 내지 말아주세요.
클라이밍은 루트를 끝까지 올랐을 때 성취감이 크며 사교적인 운동입니다. 도전하는 루트가 될 듯 말 듯 하다면 주위 다른 분께 조언을 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대부분 아주 친절하게 알려줄 것입니다.
더 이상 주먹이 안 쥐어진다고요?
처음 클라이밍을 체험한 소감이 어떤가요? 클라이밍 첫 방문 시 운동 시간은 체험 시간을 포함해 넉넉잡아 2~3시간 정도입니다. 열심히 했다면 전완근에 힘이 들어가지 않을 거예요. 재미있게 즐기는 것도 좋지만 안전하게 하면서 다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죠. 여러분 모두가 클라이밍에 대한 좋은 기억을 가지고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클라이밍 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