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BREAK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Friday, August 12, 2022

비가 많이 내리는 요즘, 주말에도 실내 암장은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사람도 많고 꿉꿉한 이곳에서 안 그래도 짜증이 나있는 여러분들 앞에, 인내심의 도화선에 불을 붙이는 비매너 행동을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오늘은 여러 비매너 행동 중 네 가지에 대해 짚어볼까요?

이 정도는 지켜줍시다

1. 한 구역에서는 한 명씩 등반해야 합니다. 루트에 따라 등반 라인이나 착지점이 겹치는 경우 운이 안 좋으면 서로 충돌해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얼핏 보면 서로 겹치지 않을 것처럼 보이지만 조금 더 진행하다 보면 착지점이 겹쳐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겠습니다.

2. 등반하는 사람에게 다가가지 않습니다. 매트 위는 등반 중인 사람이나 그 사람이 지니고 있던 물건도 떨어질 수 있어 위험으로 가득하니 등반하지 않을 때는 매트 밖에서 기다려 주세요. 그리고 매트 위에는 아무런 물건도 올려놓으면 안 됩니다. 추락한 사람이 밟거나 해서 다칠 수 있기 때문이죠.

3. 함부로 남에게 동작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등반에서는 스스로 동작을 생각하고 해결하는 것도 재미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불필요한 참견이 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그래도 한참 헤매고 있는 사람에게는 약간의 힌트 정도는 좋을 것 같네요.
루트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는 것 또한 클라이밍의 과정입니다.

4. 연속 시도, 연속 등반을 하지 않습니다. 물론 짧은 시간 스타트 지점에서 떨어져 다시 시도하는 것은 괜찮습니다만 등반을 시작한 후 몇 동작을 한 뒤 추락하거나 완등을 한 뒤에는 매트 밖으로 나오세요. 당신 외에도 등반하고 싶은 사람이 있습니다. 간혹 쉬운 루트로 워밍업을 하는 분들 중에, 한 루트를 완등하고 내려와서 바로 다른 루트를 시작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것 또한 다른 사람들의 기회를 뺏는 것은 매한가지이니 상황을 봐가면서 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런 행동들은 대부분 초보자들이 잘 모르고 저지르는 경우가 많지만 경력이 꽤 있는 사람 중에서도 이런 매너를 모르는 사람도 있기 마련입니다. 앞으로는 모두가 이런 행동들을 의식하고 주의하면 모두가 즐겁게 등반을 할 수 있을 겁니다 🙂